2024. 5. 31.ㆍ금융정보
목차
경제가 어려워지고 물가가 급격히 상승하면서 국민들의 대출 잔액이 크게 상승했다고 뉴스에서는 연일 보도 중에 있습니다.
돈이 급해 여기저기 빌린 돈을 갚는데 월급의 절반 이상을 쓰는 직장인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럴 때 직장인 채무통합을 적절히 활용하면 월 상환금을 낮추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 글에서는 직장인 채무통합 자격요건 및 이용방법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있으니 과중한 채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은 끝까지 읽어보시고 도움 받아가시길 바랍니다.
직장인 채무통합이란?
직장인 채무통합은 말 그대로 채무를 하나로 통합해 월 상환금액을 낮춰 채무를 보다 원활하게 상환할 수 있게 하는 방법입니다.
대출을 하다보면 한 금융사에서 한번에 받는게 아니라 돈이 필요할 때마다 조금씩 여러 금융사에서 빌리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이렇게 빌린 대출이 여러개가 되면 매월 납입해야 하는 대출금과 이자로 제대로된 생활을 영위할 수 없게 됩니다.
소위 월급을 받아 대출금을 갚는데 거의 다 쓰게 되는 것이죠.
이럴 때는 채무를 하나로 합쳐 매월 갚아야 하는 금액을 낮추야 하는데 이걸 채무통합이라고 합니다.
직장인이 할 수 있는 채무통합의 방법은 총 2가지가 있으며, 어떤 방법이 유리한지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직장인 채무통합대출 이용
직장인 채무통합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바로 '직장인 채무통합대출' 입니다.
여러 금융사에서 빌린 대출의 총액보다 많은 금액을 하나의 금융사에서 모두 빌린 후 대출기간을 길게해 월 납입 금액을 낮추고 장기상환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 방법은 충분한 상환여력이 있는데 일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환여력이 없는데 직장인 채무통합대출을 이용하는 경우 잠깐 시간을 벌 수 있을지는 몰라도 시간이 지나면 또 똑같은 상황에 직면하게 됩니다.
본인이 매월 수령하는 월급이 지금 보유하고 있는 대출을 모두 상환할 수 있을 정도의 여력이 있는지 신중히 판단해보고 채무통합대출 이용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환여력이 없는데 직장인 채무통합대출을 이용하는 경우 빚의 규모만 늘어나고 실제로 채무는 제대로 상환하지 못하는 그런 상황에 빠질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 채무조정제도 이용
직장인 채무통합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정부에서 지원하는 채무조정제도, 신용회복제도를 이용하면 본인의 채무를 하나로 통합하고 매월 적당한 금액으로 대출금을 상환할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 채무조정제도를 이용해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채무를 하나로 통합한 이후 최장 10년까지 분할하여 대출금을 상환할 수 있습니다.
연체전에도 신청할 수 있고 연체 후에도 신청할 수 있지만 연체 이후 신청하는 것이 채무원금까지 감면받을 수 있어 가장 유리한 방법입니다.
30일 이내 연체시에는 연체이자 전액감면 + 약정이자율 50% 감면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90일 이상 연체시에는 연체이자 및 이자 전액감면 + 원금감면의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채무를 통합해 상환하는데 가장 유리합니다.
감당하기 힘든 채무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채무통합대출을 이용하기 보다는 정부지원 채무조정제도를 통해 어려움을 극복하시길 바랍니다.